신뢰로 이어지는 최상의 의료서비스 진료안내

검색




병원이용안내
서비스


직원공간 바로가기. Go
회원가입하기. Go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병리과 소개

주임과장 홍성란 사진

병리학은 순수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연결해주는 응용기초 의학으로, 세포와 조직에서의 변화를 연구하여 질병의 원인과 발병기전을 밝히고, 임상의학이 치료원칙을 세우는데 기본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병리과는 질병으로 인한 세포와 조직의 형태학적 변화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질병을 진단함으로써 적절한 임상치료를 유도하며, 그 치료 결과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는 부서입니다.
과거에는 진단을 광학현미경에 주로 의존하였으나 여러 면역병리학적, 유전학적 및 전자현미경적 방법을 이용하여 감별진단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 및 임상 의학 연구에 필요한 기술적,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여 의학 발전에 기여합니다.

제일병원 병리과는 조직병리,세포병리,면역병리,분자병리로 구분되어 있고 병리의사 5명, 병리사 13,기록실 3명 구성되어 있습니다. 병리사 중 8명이 국제세포병리학회가 공인하는 국제면허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여성전문병원이기 때문에 병리과에 의뢰된 검체의 약 80% 이상이 산부인과와 관련되어 있고, 특히 세포병리에서는 부인과 자궁경부암 세포검사가 단일 병원으로는 국내 최다 검사건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관련 검사건수가 많은 만큼 항상 높은 진단률을 유지하기 위하여 의사와 병리사 모두가 특수분야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여성자궁암의 조기 발견에 많은 기여를 한 자궁암검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원에서는 자궁경부암 선별검사에 관하여 국제적 인증을 얻은 경험 많은 병리사와 최첨단 자동화기계인 자동선별장치(AutoPapSystem)를 국내 최초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CHEIL QUICK MENU. 마이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입/퇴원 안내
주요 전화번호
환자교육안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