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로 이어지는 최상의 의료서비스

검색




병원이용안내
서비스


직원공간 바로가기. Go
회원가입하기. Go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유전체연구개발실 소개

유전체(Genome)란

유전체(Genome)란 한 생물체가 지닌 모든 유전정보의 집합체를 뜻하는 우리말로서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 두 단어를 합성해 만든 용어입니다. 인간의 경우는 23쌍의 염색체 중 1세트의 염색체군(23개 염색체)을 뜻하며, 부모로부터 자손에 전해지는 유전물질의 단위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인간 유전체의 염기서열은 거의 비슷해서 인종이 달라도 0.1%의 차이가 날 뿐이며, 남·녀 간에는 Y 염색체로 인해 염기서열이 2%가량 다르게 나타납니다.
유전체연구개발실 팀원 사진
염색체 그림
지난 2001년 3월 인간 유전체지도 발표결과 인간의 세포 1개에 있는 23쌍의 염색체에는 모두 약 31억 개의 염기쌍이 있으며, 이 안에 약 2만 6천~4만개의 유전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전자 하나를 구성하는 염기는 수십만 개에 이르며, 개개인의 고유한 염기 배열순서에 따라 유전형과 그에 따른 발현형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 특정 질환에 대한 감수성, 치료효과 등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유전체연구개발실 팀원 사진
2010년 개설 된 제일병원 유전체연구개발실은 마이크로어레이 칩(Microarray chip)제작장치, 실시간 유전자 증폭장치(Real-time PCR) 등의 분자생물학 관련 최첨단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등 여러 여성암 및 특정 질환의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생물학적 표지자(Bio marker)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본관 지하 2층입니다.
유전체연구개발실 팀원 사진
전화
02-2000-7676, 7677
Fax
02-2000-7796

CHEIL QUICK MENU. 마이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입/퇴원 안내
주요 전화번호
환자교육안내
top

X
패밀리사이트 동문회 환우회